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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성공기

어떻게 위드미 가족이 되셨나요?
사실 저는 프랜차이즈 편의점을 5년간 했습니다. 브랜드 편의점의 위탁 가맹점을 운영했었는데 회사가 더 많이 가져가는 로열티가 부담스러웠습니다. 신세계에서 새롭게 시작한다는 편의점 얘기를 듣게 되었고 관심 있게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로열티 대신 월회비 방식인 점에 끌리게 되었고 운영되고 있는 위드미 점포 몇 곳을 가보고 위드미를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하단영진점은 어떻게 오픈 하게 되었나요?
저는 부동산 관련 일을 오래 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체에 점포를 소개해 주는 일을 주로 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상권과 입지 선택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고 자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그런말 있잖아요~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 정말 제가 직접 운영할 점포를 찾으려고 6개월을 살펴봤는데 “딱 여기다” 하는 점포가 안보였습니다. 그러다가 위드미 부산 담당자와 이 자리를 보고 “아! 여기다” 싶었습니다. 6개월 동안 점포 찾느라고 고생했었는데 이 점포는 보자마자 속전속결로 정말 3일만에 계약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하단영진점만의 장점이 있을까요?
저는 4대 기본 원칙을 갖고 있습니다. 1. 친절 2. 청결 3. 상품 구색 4. 선도관리 인데요. 친절, 청결은 기본이고 이중에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상품 구색입니다. 뭐 예를 들면 FF(Fresh Food) 상품 폐기를 무서워하면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편의점에 가면 무엇이든지 다 있다고 고객이 인지 하는 데는 오픈 후 수개월이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 비용을 투자로 생각해야지 손실로 생각하면 그 자리에 머물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잘되기 위해서 투자하는 것이고 투자한 만큼 수익이 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그리고 결품 관리는 점포의 생명입니다. 저는 FF(김밥,삼각김밥,샌드위치,도시락 등)은 과감하게 발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개 발주를 넣어서 5개 모두 팔렸으면 잘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럴 때는 조금이라도 추가로 발주를 해야 합니다. 또한 잘 팔리는 상품이 폐기 되는 것은 괜찮지만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이 폐기가 되는 것은 발주를 잘못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권에 맞는 상품구색이 정말 중요합니다.
운영 노하우 좀 공유해 주세요?
“시간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쌓인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쌓이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죠. 쌓이다 보면 깊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 점포 앞에 지나가는 모든 분들께 인사를 합니다. 이분들 한분 한분 에게도 제가 건네는 인사가 쌓이게 되겠죠. 오늘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제 인사가 기억날 것이고 우리 점포에 방문하겠죠. 인사하고 손해 보는 건 전혀 없습니다. 물론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전혀 없습니다. 인사하면 정말 좋습니다. 이런 시간들이 쌓여서 우리 하단영진점이 지금보다 더 좋은 점포로 거듭나게 되는 초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프랜차이즈 편의점을 5년 했지만 지금 이렇게 또 위드미에서 우리 하단영진점에서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상권에 적응하는 기간이라고 할까요? 경쟁점 틈에서 살아남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 연구하고 또 고민하고 있습니다.
위드미에 대해 소개 해주신다면요?
위드미는 경영주의 의지를 반영해서 해볼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경영주는 책임과 의무가 동시에 지켜야 한다고 생각 하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행사 상품 관리에 특별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우리 위드미는 좋은 상품들로 매월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고객도 좋아하고 점포에도 도움이 됩니다. 행사상품에 KT올레멤버쉽 할인까지 하면 마트 보다 오히려 더 저렴하다고 제가 알리며 권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편의점에서 행사를 하는지, 어떤 상품이 행사를 하는지 모르는 고객들도 굉장히 많이 있거든요. 최근엔 고객들이 먼저 “이 상품 언제까지 행사 하나요” 하고 묻기도 하고 다량 구입 예약까지 하는 고객까지 생겼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몇 몇 단골 분들께는 매월 말쯤 다음달 행사 리스트를 따로 만들어 드리기도 합니다.
편의점을 새로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을까요?
사실은 생각했던 것보다 운영하기가 너무 편했습니다. 고객응대는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고 있었고 상품 진열이나 정리 등도 익숙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너무 편했습니다. 고객들이 어디서 편의점(혹은 장사)을 해봤냐고 많이 물어봤을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부족한 점은 SV(슈퍼바이저)가 정말 신경을 많이 써줘서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물어보면 싹 다 해결해주고 경영주의 입장에서 쉽게 말 해줘서 좋았습니다.
“끝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하단영진점을 만들 수 있을까? 사실 제 가장 큰 고민인데요. 그럴 때 마다 도움을 받고 있는 우리 담당 슈퍼바이저(SV)와 영업팀장님께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정말 많이 도와주셨고 항상 고생하고 있지만 감사한걸 표현한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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